import Foundation
public struct Heap<Element: Equatable> {
var elements: [Element] = []
let sort: (Element, Element) -> Bool
init(sort: @escaping (Element, Element) -> Bool, elements: [Element] = []) {
self.sort = sort
self.elements = elements
buildHeap()
}
var isEmpty: Bool {
elements.isEmpty
}
var count: Int {
elements.count
}
func peek() -> Element? {
elements.first
}
mutating public func buildHeap() {
if !elements.isEmpty {
for i in stride(from: elements.count / 2 - 1, through: 0, by: -1) {
siftDown(from: i)
}
}
}
func leftChildIndex(ofParentAt index: Int) -> Int {
(2 * index) + 1
}
func rightChildIndex(ofParentAt index: Int) -> Int {
(2 * index) + 2
}
func parentIndex(ofChildAt index: Int) -> Int {
(index - 1) / 2
}
mutating func remove() -> Element? {
guard !isEmpty else {
return nil
}
elements.swapAt(0, count - 1)
defer {
siftDown(from: 0)
}
return elements.removeLast()
}
mutating func siftDown(from index: Int) {
var parent = index
while true {
let left = leftChildIndex(ofParentAt: parent)
let right = rightChildIndex(ofParentAt: parent)
var candidate = parent
if left < count && sort(elements[left], elements[candidate]) {
candidate = left
}
if right < count && sort(elements[right], elements[candidate]) {
candidate = right
}
if candidate == parent {
return
}
elements.swapAt(parent, candidate)
parent = candidate
}
}
mutating func insert(_ element: Element) {
elements.append(element)
siftUp(from: elements.count - 1)
}
mutating func siftUp(from index: Int) {
var child = index
var parent = parentIndex(ofChildAt: child)
while child > 0 && sort(elements[child], elements[parent]) {
elements.swapAt(child, parent)
child = parent
parent = parentIndex(ofChildAt: child)
}
}
mutating func remove(at index: Int) -> Element? {
guard index < elements.count else {
return nil // 1
}
if index == elements.count - 1 {
return elements.removeLast() // 2
} else {
elements.swapAt(index, elements.count - 1) // 3
defer {
siftDown(from: index) // 5
siftUp(from: index)
}
return elements.removeLast() // 4
}
}
func index(of element: Element, startingAt i: Int) -> Int? {
if i >= count {
return nil
}
if sort(element, elements[i]) {
return nil
}
if element == elements[i] {
return i
}
if let j = index(of: element, startingAt: leftChildIndex(ofParentAt: i)) {
return j
}
if let j = index(of: element, startingAt: rightChildIndex(ofParentAt: i)) {
return j
}
return nil
}
}
let INF = Int.max // 무한을 의미하는 값
// 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let n = 6
let m = 11
let start = 1
//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let graph = [[], [[2, 2], [3, 5], [4, 1]], [[3, 3], [4, 2]], [[2, 3], [6, 5]], [[3, 3], [5, 1]], [[3, 1], [6, 2]], []]
//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var distance = Array(repeating: INF, count: n + 1)
func dijkstra(start: Int) {
//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
distance[start] = 0
//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, 큐에 삽입
var queue = Heap(sort: { $0.first! < $1.first! }, elements: [[Int]]())
queue.insert([0, start])
while !queue.isEmpty { //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
let value = queue.remove()!
let dist = value[0]
let now = value[1]
//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
if distance[now] < dist {
continue
}
//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
for i in graph[now] {
let cost = dist + i[1]
// 현재 노드를 거쳐서,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 < distance[i[0]] {
distance[i[0]] = cost
queue.insert([cost, i[0]])
}
}
}
}
//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
dijkstra(start: start)
//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1...n {
// 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(INFINITY)이라고 출력
if distance[i] == INF {
print("INFINITY")
} else {
//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
print(distance[i])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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