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기타

3개월 공부해서 방통대 3학년으로 편입하기 - 학점은행제

by 고고 2024. 7. 31.

2024년 2월부터 5월까지 3개월 공부해서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3학년으로 편입한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.

 


 

타임라인을 정리해보면
2월 3일 - 테셋 (한국경제신문 주관 경제 이해력 검증 시험)
2월 25일 - 독학사 1단계 시험
2월 29일 - 정보처리산업기사 필기
4월 27일 - 정보처리산업기사 실기
5월 19일 - 독학사 2단계 시험

2월부터 5월까지 총 3개월 걸렸습니다.

 


 

학점은행제로 학사 과정 중에 63학점 이상을 쌓으면 방통대에 3학년 편입할 수 있어서 그렇게 준비했습니다.

학점은행제로 전문학사를 따서 들어가는 방법도 있는데, 그렇게 하면 교양/전공 학점을 기준에 맞춰야 할 뿐만 아니라 시간제 강의를 무조건 들어야 했던 거 같아서 학사 과정을 선택했습니다.

 

학점은행제는 자격증/시간제/독학사 크게 이 세 가지가 있는데 저는 자격증/독학사만 사용했습니다.

자격증 2개 + 독학사 시험 2개로 이론상 86학점을 받을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. 독학사 몇과목 떨어질까봐 그랬던 건데 의외로 떨어지지 않아서 그냥 학점 많이 받은 사람이 되었습니다.

 

아래는 시간순으로 각 시험별 후기입니다.

 

1. 테셋 (한국경제신문 주관 경제 이해력 검증 시험)

고른 이유

매경/테셋 둘 중 고민하다 경영쪽을 잘 몰라서 경제 비중이 더 큰 테셋을 선택했습니다.

 

- 공부 방법

전날 에듀윌 테셋 책 1~2회독. 5~6시간은 투자한 것 같습니다?

시사쪽 문제가 쉽고 '기준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내려간다' 정도의 베이스만 있는 상태임에도 시험 치기 편했습니다.

 

- 결과

1등급(19학점)

 

 

2. 정보처리산업기사

- 고른 이유
네트워크 관리사/리눅스마스터/정보통신산업기사 등과 같이 고민하다가 공부하기 제일 쉬운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선택했습니다.
정보처리기능사 자격증 + 실무 경력 1년이 인정되어서 산업기사를 딸 수 있었습니다.

- 공부 방법
필기/실기 둘 다 전날 책 1~2회독. 귀찮아서 3~4시간만 투자했습니다 ㅎㅎ. DB와 운영체제 등의 CS지식이 있으면 쉬워요.

- 결과

합격(16학점)

참고로 산업기사 자격증은 필기 - 8학점, 실기 - 8학점으로 계산되어 총 16학점이 주어집니다. 근데 필기 하나만 붙은 상태로 8학점이 인정되진 않으니 주의하세요. 필기 & 실기 둘 다 붙어야 인정됩니다.



3. 독학사 1단계

- 공부 방법
imbc 국어, 국사, 영어, 현대사회와 윤리, 사회학개론 교재 사용. 인강X

시험 1주일 전부터 출퇴근시간동안 최태성 7일의 기적만 유튜브로 보다가 시험 2일 전(금요일)부터 교재 보면서 공부했습니다. 이것때문에 금요일에 휴가냈어요 ^_ㅠ;;

영어 - 공부 안하고 그냥 봐서 할말이... ㅋㅋ
국어 - 미루다가 시험 당일 새벽에 책 1회독했어요. 찍어서 맞춘 게 대부분이라 할말이... ㅋㅋ
국사 - 최태성 7일의 기적 유튜브로 2번 보기 + 책 1~2회독. 00사건 몇년도? 이런거 물어보는 것도 아니고 큰 개념 위주로 내서 크게 어렵진 않았어요.
현대사회와 윤리 - 책 2회독. 동양/서양철학 개념만 잡고 잘 외워서 가면 됐어요.
사회학개론 - 책 2회독. 새로운 개념들이 많이 나오나 명칭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암기하기 쉬워요.

유튜브에 있는 기출 해설을 보던가 인터넷에 있는 기출들을 풀어보는 게 좋을 거 같아요 특히 현대사회와 윤리랑 사회학개론은 똑같은 거 계속 나왔습니다 ㅎㅎ

- 결과
5과목 합격(20학점)



4. 독학사 2단계

- 공부 방법
C프로그래밍 책만 보고 나머지는 교재X 인강X
현업 종사자이지만 논리회로와 이산수학에 젬병이라서 논리회로/이산수학/컴퓨터구조 이 세 과목을 버리고 나머지 다섯 과목만 노렸습니다.
이것도 시험 이틀 전부터 공부했는데, 많이 대충 공부해서 할말이.. ㅋㅋ

C프로그래밍 - 책 1회독하고 가서 풀었습니다. 손코딩해야된다길래 별이라도 찍나 싶었지만 그냥저냥 풀기 쉬운 기초 문제가 나와요 ㅎㅎ
객체지향프로그래밍 - 방통대 c++, java 시험이랑 비슷합니다. TCPSchool에서 c++, java 한번씩 쭉 보고 가서 풀었더니 쉬웠어요.
웹프로그래밍 - 방통대 HTML웹프로그래밍 시험이랑 비슷합니다. TCPSchool에서 html, css, js 한번씩 쭉 보고 가서 풀었더니 쉬웠어요.
운영체제, 자료구조 - 그냥 학생 때 기말고사에서 본 문제들 나옵니다 ㅎㅎ
논리회로 - 찍음. 꽤 쉬운 과목인데 공부할 걸 하고 살짝 후회했어요 ㅎㅎ
컴퓨터구조 , 이산수학 - 드랍

인터넷에 있는 방통대 기출 문제를 1번정도 풀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.

교재는 굳이 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. TCPSchool 고마워요. C프로그래밍도 교재 없이 TCPSchool에서 한번 쭉 보고 가도 될 거 같아요.

- 결과
6과목 합격(30학점)

 


 

그렇게 총 85학점을 받아서 편입 신청 후에 합격했습니다.

이런 방법으로 방통대 편입이 가능한 건 알고 있었는데 실제 후기글은 별로 못본 거 같아서 올립니다.

그리고 시간제를 하나도 안들은 후기는 더 적을 거 같아서 작성해보았습니다.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.

 

댓글